래프팅이란
원래 래프트란 나무로 엮은 뗏목을 뜻하는 말로, 래프팅이란 뗏목을 타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요즘에는 여럿이 함께 PVC나 고무로 만든 배를 타고 노를 저으며 골짜기와 강의 급류를 타는 레포츠를 가리킨다.
시원한 계곡물에 얼굴을 부딪히면 주위의 경관도 구경할 수 있으며 연인들끼리 즐기기도 그만이다. 남녀 노소 할 것 없이 누구나 1시간 정도만 강습을 받으면 급류 타기를 즐길 수 있다. 래프팅을 타기 위해서는 노 젓는 방법을 제일 먼저 배운다. 리더의 지시에 따라 회원들 간에 일치된 동적으로 노를 저어야 하기 때문이다.
래프팅에 이용되는 고무 보트는 6-7명, 많게는 20명까지 한 조를 이룬다. 다른 레포츠와는 달리 계곡의 물이 불어나 급류가 형성되어야 스릴을 느낄 수 있기때문에 장마철이 최적의 시기이다. 래프팅을 즐기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 스릴과 급류를 느낄 수 있는 급류 래프팅과 계곡을 따라 자연의 경관을 만끽 할 수 있는 탐사 래프팅이 있다.
래프팅장점
첫째. 장애물이 있거나 물 깊이가 얕아도 물이 있고 급류가 있는 곳이면 어디서도 안전하게 스피드와 스릴을 즐길 수 있다.
둘째.
여러사람이 힘을 모아야 가능한 운동이기 때문에 협동심과 인내심을 기르는데 좋다.
이 밖에 온몸의 힘을 모아 물살을 헤치며 노를 저어야 하기에 전신운동의 효과가 크고, 신선한 공기를 마음껏 마실 수 있어 건강에 더없이 좋다.